Skip to main content

궤도소식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

성명/보도자료

[보도자료] 전국재난참사피해가족연대(가칭) 기자회견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3-18 17:30
조회
635
전국재난참사피해가족연대(가칭) 기자회견 개최

일시: 2023년 2월 17일(금) 14:00
장소: 대구시 중앙로역 추모의 벽 앞

1. 2023년 2월 18일은 대구지하철참사 20주기입니다. 그러나 참사가 발생한지 20년이 되었지만 아직 ‘대구지하철참사’ ‘2.18’이라는 명칭을 추모공간과 추모탑, 공식행사명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참사의 진상규명과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은 해결되지 않고 있으며, 안전한 지하철 · 안전사회는 요원한 상황입니다.

2. 전국재난참사피해가족연대(가칭)은 대구지하철참사 20년이 지난 현재의 실상을 알리고 해결을 촉구하기 위해 대구 중앙로역 추모의벽 앞 기자회견을 개최합니다.

3. 전국재난참사피해가족연대(가칭)은 지난 1년간 4.16재단과 함께 4차례의 권역별 모임을 통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재난 참사 피해자들에 대한 연대 및 권리보장을 위한 <재난피해자권리옹호센터(가칭)> 설립을 준비하고자 전국모임을 대구에서 가지게 되었습니다. 2023년 2월 18일로 20주기를 맞이하는 대구지하철참사피해가족들에 대한 연대를 시작으로 앞으로 더 많은 참사 피해가족들이 함께 재난 참사 피해자들의 권리가 보장되는 안전한 사회를 위한 노력을 앞으로 기울일 예정입니다.

4. 전국재난참사피해가족연대(가칭)의 초동모임은 대구지하철참사유가족협의회,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인현동화재참사유가족협의회, 한국가습기살균제참사협의회, 태안해병대사설캠프참사유가족협의회, 스텔라데이지호대책위원회, 삼풍백화점참사피해가족협의회, 씨랜드참사가족협의회가 함께 시작합니다. 향후에는 다른 참사 피해가족들과의 연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5. 이 기자회견에는 대구지하철참사유가족협의회,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인현동화재참사유가족협의회, 가습기살균제참사범단체victims , 태안해병대사설캠프참사유가족협의회, 스텔라데이지호대책위원회 등 재난참사피해가족들이 참석과 발언이 있을 예정입니다. 대구 지역 시민들도 함께 참석합니다.

6. 재난참사 피해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전국재난참사피해가족연대(가칭)의 기자회견에 언론인들의 취재를 요청합니다.

▣ 기자회견 순서
- 진행 : 박성현 4.16재단 나눔사업1팀 팀장

1) 묵념
2) 여는 말씀
- 박래군 상임이사(4.16재단 상임이사)
3) 희생자 대표 말씀 - 대구지하철참사 희생자대책위원회 윤석기 위원장
4) 대구지하철 참사에 대한 연대의 발언 -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최순화 대외협력부서장 발언 - 스텔라데이지호 대책위원회 허경주 부대표
5) 전국재난참사피해가족연대(가칭) 공동기자회견문 낭독- 재난참사피해가족연대(가칭) 공동 낭독
* 현장 상황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