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개통 후 스크린 도어 사망자 6명, 유비보수 중 열차 충돌사고 3건, 승객 끼임사고 3건

용인시는 스크린도어 운영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모르고 있다. 스크린도어 관련 사상 사고는 많았다. 구의역 김군 사고처럼 유지보수 작업을 하다가 작업자가 사망하는 일도 있었지만, 승객 사망사고도 3건이나 있다. 2016년 10월 19일 오전 7시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에서 30대 승객이 스크린도어와 열차 사이에 끼여 결국 사망했다. 그해 2월에는 지하철 1호선 서울역에서 80대 여성이 열차와 스크린도어에 끼여 사망했다.

용인경전철에서도 스크린도어 사고

지난 2월 18일 용인경전철 역사 내 모든 승강장에 승강장안전문(스크린 도어)이 설치되었다. 하지만 개통 첫날부터 시스템 오작동으로 열차 급정차 사고가 발생했고 승객 두 명이 부상으로 병원 치료를 받았다. 시스템 오작동은 3월 8일까지 180건이 발생했고, 6명이 다치는 등 승객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오작동은 주로 (1) 스크린도어 열린 상태에서 열차 출발 (선로 추락사고 위험), (2) 스크린도어 안열린 상태에서 열차 출입문 개폐후 출발 (사이 갚힘과 낌사고 위험), (3) 스크린도어 GIES 시스템과 연동으로 이유없는 GIES 오동작으로 열차 급정차 (전도사고 위험), (4) 스크린도어 먼저 닫힘 (낌사고 위험)이다. 이 중 용인경전철에서 부상 사고는 스크린도어에 신체 일부가 낀 사고와 GIES 동작으로 열차 급정차 사고다.

용인시와 용인경량전철(주)의 스크린도어 사고 대응은?

스크린도어 사고로 인한 승객 부상과 승객 불편이 이어지고 있지만 현재 용인시와 시행사는 스크린 도어 오작동이 있고 난 다음에야 나서고 있다. 사고 후 땜질식 처리방식이다. 기자회견을 하겠다니 그제서야 야간 5시간동안 5개 역에 종합검사를 시행했다. 하지만 시민들에게 스크린도어 오작동의 횟수를 줄여서 발표하는 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사과만 할 뿐 사고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

반면, 2016년 김포공항역 사고 당시 해결 방법은 기존 스크린도어의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철거 후 새로 스크린도어를 설치했다. 상황는 다르지만 용인경전철의 스크린도어 오작동과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작동을 전면 멈추고 위험요소를 완전히 해결 후 재가동해야 한다.

스크린도어 문제의 원인은 다단계 구조와 최저가 입찰

승강장 안전문 예산은 용인시 시비 45억 7000만원과 국‧도비 11억 1000만원 등 총 투입되었다. 공사 발주는 시행사(용인경량전철)가 진행했다. 운영사(네오트랜스)는 스크린도어 개통 후 유지보수를 한다. 이렇듯 예산 따로, 발주 따로, 운영 따로 하다보니 입찰은 기술평가 없이 최저가 입찰로 진행됐다. 기술평가가 중요한 이유는 국내에서 용인경전철만 봄바디어사가 제조한 열차로 운행하는데,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로템 열차가 아니어서 스크린도어 신호와 열차 신호의 연동에는 관련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야만 하는데, 우리나라 스크린도어 설치 기술력이 있는 회사로는 현대 무벡스, 포스코 ICT, GS 네오텍으로 보고 있지만 이 회사들은 입찰 조차 넣지 않았다. 무리한 입찰액 때문에 손해를 볼 거라고 판단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실제로 조달청 자료를 보면 용인경량전철이 스크린도어 설치에 가용금액 71억, 기초 금액 66억을 제시했고, 에스티이엔이 투찰금액 47억을 제시, 투찰률 72%으로 최저가 입찰되었다. 그런데 에스티이엔의 재무현황은 2019년 기준 자본금 11억 매출 24억, 영업이익 -35억, 당기순이익 -47억의 회사로, 사업 실적이 마이너스의 회사였으니 어떻게 해서든 이 일을 따고자 했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시민의 안전은 간 데 없고 용인시는 돈을 아끼고, 일거리 없던 영세 업체는 오랜만에 일을 맡은 셈이 되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장애, 사고는 나고 사람들이 다치고 있는데 누가 책임을 져야 할까?

2월 18일 백군기 시장은 “시민들이 안전사고에 대한 걱정 없이 안심하고 경전철을 이용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스템 오작동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승객은 내리지도 타지도 못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부상 승객은 6명이다. 하지만 용인시도 용인경량전철도 현재까지 사고의 원인을 밝히지도 않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못 내놓고 있다. 안전점검과 오작동 대응을 하고 있지만 사고가 안나길 바라는 수준이다.

반면, 김포시는 김포도시철도 열차 중단 사고 1주일 만에 시장이 직접 김포도시철도의 안전을 김포시가 직접 챙긴다는 담화를 발표했다. 용인경전철 스크린도어 사고는 발생 후 3주가 넘었다. 이 경우에도 근본적 해결책은 용인시가 승객의 안전을 직접 책임지는 것이다. 언제까지 용인경량전철 농협 칸사스 사모펀드에 승객의 안전을 맡길 수 없다.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을 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전국지하철철도노동조합협의회" (이하 “조합”)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정보는 개인의 소중한 자산인 동시에 조합 운영의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그러므로 조합은 운영상의 모든 과정에서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조합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 1장. 개인정보 수집 동의절차
조합은 귀하께서 웹사이트의 개인정보보호방침 또는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해 (동의한다)버튼 또는 (동의하지 않는다)버튼을 클릭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여 (동의한다)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 2장.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조합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가.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 회원 가입의사 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접속 빈도파악,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식별 절차
나. 이메일주소, 전화번호(수신여부 확인) : 고지사항 전달, 본인 의사 확인, 불만 처리 등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 빈도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다. 주소, 전화번호 : 경품과 물품 배송에 대한 정확한 배송지의 확보

제 3장. 광고정보의 전송
가. 조합은 귀하의 명시적인 수신거부의사에 반하여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지 않습니다.
나. 조합은 약관변경, 기타 서비스 이용에 관한 변경사항, 새로운 서비스/신상품이나 이벤트 정보, 기타 상품정보 등을 전자우편, 휴대폰 문자전송 기타 전지적 전송매체 등의 방법으로 알려드립니다. 이 경우 관련 법령상 명시사항 및 명시방법을 준수합니다.
다. 조합은 상품정보 안내 등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광고성 정보를 전자우편 등으로 전송하는 경우
전자 우편의 제목란 및 본문란에 귀하가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제 4장. 개인정보의 수집범위
조합은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대부분의 콘텐츠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회원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 다음의 정보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가. 개인정보 수집항목 : 이름, 이메일,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주소, 휴대폰 번호(전화), 이메일 수신여부,
SMS 수신여부,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받는 고객 정보(이름,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
나. 개인정보 수집방법 : 홈페이지 내 회원가입 및 게시판 등

제 5장.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조합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보존항목 : 이름, 로그인 ID, 비밀번호, 이메일, 생년월일
-보존근거 : 불량 회원의 부정한 이용의 재발 방지
-보존기간 : 1개월

그리고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조합은 아래와 같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 6장.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조합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회원님이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 된 후 파기합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제 7장.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조합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나.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8장.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조합은 고객님께서 정보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책임자는 다음과 같으며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이름 :
소속/직위 :
e-mail :
전화번호 : 02-792-6781
정보주체께서는 조합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에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제 9장.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
조합은 회원님의 의견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회원님은 의문사항으로부터 언제나 성실한 답변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조합은 회원님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상담 및 전화상담은 영업시간에만 가능합니다. 이메일 및 우편을 이용한 상담은 수신 후 24시간 내에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만, 근무시간 이후 또는 주말 및 공휴일에는 익일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도용된 개인정보에 대한 조합의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가 타인의 기타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회원가입 등을 하였음을 알게 된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아이디에 대한 서비스 이용정지 또는 회원탈퇴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2. 자신의 개인정보 도용을 인지한 이용자가 해당 아이디에 대해 서비스 이용정지 또는 회원탈퇴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즉시 조치를 취합니다.
기타 개인정보에 관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등으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침해센터 (http://www.118.or.kr)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http://icic.sppo.go.kr)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http://www.police.go.kr/ctrc/ctrc_main.htm)

제 10장. 고지의 의무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