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철도노조, 19일 서울역에서 긴급 기자회견 개최
수도권 전동차 사고 위험 경고

철도노조가 수도권 전동차의 안전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지난 19일 철도노조는 서울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전동차 사고의 위험을 경고했다. MBC 등 여러 기자가 모인 가운데 열린 기자회견에서 철도노조는 최근 도입한 전동차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며 차량화재로 소방차가 출동하거나 운행 중인 전동차가 멈춰서 열차를 갈아타는 등의 시민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3월 9일부터 18일까지 차량화재나 전력공급 중단통신 장애 등의 문제가 발생한 횟수가 30여 건에 달했다. 18일에는 경원선에서 6건의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조합원들은 언제어느 때 사고가 날지 모른다며 불안감을 호소했다.

이날 철도노조는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문제 차량의 정밀조사가 필요하고사고 관련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시민불안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철도노조는 △화재가 집중된 업체 차량 정밀 조사 지시와 감독 △운행 제한 △긴급 중앙산보위 개최 △사고 발생시 현장 조합원 보호 대책 등도 요구했다.

최명호 위원장은 수도권 1호선은 하루평균 180만 명이 이용하는 국내 두 번째로 이용객이 많은 노선이라며 정부나 철도공사 모두 안전을 말하지만이런 상황에 이르기까지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최명호 위원장은 사고는 미리 방지하는 게 최선이라며 시민과 노동자가 편하게 열차를 이용하도록 정부와 국토부철도공사가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동기 운전국장은 과감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이날 정동기 국장은 터널 안에서 사고가 나면 어떡해 하나대구지하철 참사가 떠올라 힘겨웠다고 한 사고차량 운전 조합원의 우려를 가감없이 전달했다정동기 국장은 사고 이력있는 차량의 출고를 거부해야 한다는 조합원도 있다며 시민과 조합원이 안심할 수 있는 철도현장을 만들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김광성 차량국장은 차량도입 절차를 개선하라고 요구했다김광성 국장은 차량을 처음 도입해 영업 운행까지는 안전관련 시범운행을 한다며 이후 차량을 대량으로 도입할 때도 인수검수와 시험검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김광성 국장은 문제의 전동차에 어떤 문제가 있고어떻게 조치되는 지 등 관련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 것도 문제라고 덧붙였다.

박종선 운수국장은 역무원 등 조합원 보호대책을 언급했다박종선 국장은 차량화재 당시 인천역 근무 인원은 역무팀장 1역무원 1명 등 2명뿐이었고역 직원의 신속한 대처로 더 큰 피해 예방할 수 있었으나 상황이 종료되는 두 시간 가까이 화재 진압에 투입된 철도노동자의 보호 대책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박종선 국장은 △이례 상황 발생 시 현장 고객 응대 노동자 보호 대책 마련 △이례 상황대응 매뉴얼 정비와 교육 △고객 안내 업무 인력감축과 안전인력 충원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상배 열차국장은 시민안전을 강조했다이상배 국장은 지난 12일에도 신창역에서 연기와 타는 냄새로 시민을 하차하고운행을 중단하는 사고가 있었다며 정부와 국토부철도공사는 대형사고를 염두에 두고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이상배 국장은 편익도 중요하지만시민의 생명까지 담보로 해서는 안 된다며 약간의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전철을 이용하는 시민과 노동자가 안전하도록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철도노조는 기후위기 시대 철도는 가장 안전한 교통수단이라며 현재의 사고가 더 큰 재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시민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출처: 전국철도노동조합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