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철도노조 총력투쟁 결의대회 개최

6월 15일, 철도노조는 서울역 인근에서 조합원 4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철도노조는 SR 부당지원 중단수서행 KTX 운행조응천 의원의 민영화 촉진법’ 폐기고속철도 통합 방안 마련원희룡 국토부 장관의 면담을 요구했다.

최명호 철도노조 위원장은 민주당이 조응천 의원의 철도산업발전기본법 개정안을 국회 교통소위에 상정했다안전의 핵심업무인 철도시설유지보수 업무를 분리하는 내용이다. 20년 전 오늘 수많은 철도노동자 동지들이 해고와 징계를 무릎쓰고 철도민영화를 저지했다그런데 공공기관 민영화 방지법을 운운하던 민주당이 또다시 20년 전 과오를 되풀이하며 철산법을 개정하려 한다민주당이 철산법 개정안 입법을 중단하지 않으면 민주당을 철도민영화’ 동조세력으로 규정하고 민주당을 향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이어 국토부의 고속철도 분할정책은 명백히 실패했다철도노동자 어느 누구도 철도산업 변화에서 비켜설 수 없다싸우지 않으면 우리는 민영화에 휩쓸려 나갈 것이다철도노동자들의 삶을 지키고철도의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위원장은 공공기관을 민간의 먹잇감으로 넘기기 위해 가스전기송전 모두 민영화시키려는 정권과 맞서 싸워야 한다윤석열 정권보수언론기업이 모두 한 몸이다우리는 모든 공공기관이 함께 싸워 승리해야 한다공공운수노조 25만 조합원과 민주노총 120만 조합원이 철도 투쟁을 엄호하고 철도민영화 끝까지 막아내겠다고 다짐했다.

권우현 기후위기비상행동 운영위원장은 국토부가 실패한 정책을 고수하는 이유는 기후위기를 유발하고 공공성 붕괴를 가져온 시장의 방식자본의 방식성장주의의 사고에 갇혀있기 때문이라며 기후위기를 정의롭게 극복하는 일과 고속철도를 합리적이고 공공적으로 운영하는 일은 강한 연결성을 가진 일이다. SR부당특혜 철회하고 고속철도 통합으로 교통 공공성을 강화하고 기후위기 극복의 전기를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결의대회를 마친 철도노조는 용산 대통령 집무실 부근까지 1시간 가량 거리행진을 진행했다철도노조는 7월 대시민 선전전과 8월 제2차 총력결의대회전국 주요역 지역별 투쟁을 거쳐 9월경 총력투쟁에 돌입할 예정이다만약 국토부의 고속철도 쪼개기가 확대 추진되고조응천 의원의 민영화 촉진법이 국회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될 경우 파업 일정이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다. 2013년 고속철도 민영화 반대 총파업(23)과 2016년 성과연봉제 저지 총파업(73), 2019년 4조2교대 인력충원 총파업(5일) 이후 철도노조의 9월 총파업은 4년 만의 전면 투쟁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