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철도노동조합은 2일 오전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이미 약속했던 성과급 정상화와 고속철도 통합, 실효성 있는 안전대책 마련을 10일까지 이행하지 않는다면 11일 09시부터 전국의 열차를 멈추겠다고 밝혔다.
강철 전국철도노동조합 위원장은 발언을 통해 고속철도 통합으로 국민 편익을 높이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요구와 15년 동안 불합리한 성과급 지급기준으로 고통받아 온 철도노동자들의 처지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철 위원장은 작년 철도 파업 당시 이재명 민주당 당대표가 문제 해결을 약속했고 철도노조는 이를 믿고 현장에 복귀했으나, 1년이 지난 지금도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성과급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강철 위원장은 청도 무궁화호 참사 이후 국토교통부가 노사정 안전TF에서 논의된 상례작업 최소화 방안은 후순위로 미루고, 사전 논의 없이 차단시간을 대폭 축소하거나 현장 구조조정을 통한 안전책임자 지정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강철 위원장은 정부가 대통령이 직접 약속한 성과급 정상화를 즉각 이행하고 구조조정이 아닌 실효성 있는 안전대책 수립을 위한 노정협의에 정식으로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어 발언에 나선 엄길용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지난해 철도노동자들이 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은 기획재정부의 성과급 지급기준 축소로 발생한 대규모 임금체불 문제였다고 진단했다. 엄길용 위원장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약속과 국토교통부의 연구용역 결과에도 불구하고 이재명 대통령이 임명한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의 묵묵부답 속에 철도공사가 올해도 수백억 원의 임금을 체불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엄길용 위원장은 기획재정부가 예산지침 하나로 전체 공공기관의 인건비를 통제하고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독점하고 있다며, 국제노동기구(ILO)도 총인건비 지침이 단체교섭을 가로막고 있다고 경고했음을 상기시켰다. 엄길용 위원장은 서울교통공사노조와 9호선 2·3단계 노동자들도 파업을 예고한 상황임을 언급하며, 공공운수노조의 모든 자원과 역량을 집중해 철도노조의 투쟁을 끝까지 지지하고 엄호하겠다고 선언했다.

철도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파업 예고가 마지막 경고임을 분명히 하며 성과급 정상화, 고속철도 통합, 실효성 있는 안전대책 마련 등 세 가지 핵심 요구를 정부가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철도노조는 지난 11월 28일 국토교통부 장관 3차 간담회에서 고속철도 통합의 원칙이 재확인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2018년 문재인 정부 당시 연구용역 좌초 경험을 들며 구체적인 로드맵과 일정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철도노조는 통합 과정에서 ㈜SR 직원들의 고용과 처우에 불이익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아울러 철도노조는 청도 무궁화호 사고 이후 구성된 노사정 철도안전 TF가 현장의 목소리를 담지 못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가 논의되지 않은 안전책임자 지정안을 일방적으로 포함시키고 이를 위해 현장인력 1천 명을 구조조정하겠다고 밝힌 점을 비판했다. 철도노조는 열차가 운행 중인 선로에서 작업하는 한 위험을 피할 수 없으므로 작업 시간만큼은 열차가 완전히 통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철도노조는 성과급 지급기준 축소로 인한 임금체불 문제 해결을 위해 파업이라는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으며, 15년 동안 잘못된 기준으로 고통받아온 철도노동자들의 분노가 임계점을 넘었다고 강조했다. 철도노조는 이재명 당시 민주당 대표의 약속과 국토교통부 연구용역 결과에도 불구하고 기획재정부의 승인이 이루어지지 않아 철도공사가 올해도 수백억 원의 임금을 체불했다고 지적했다. 철도노조는 기획재정부가 약속을 외면하는 것은 사실상 파업을 종용하는 태도라고 규탄하며, 기획재정부의 시간 끌기가 계속된다면 정당한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 12월 11일 09시부로 열차를 멈춰 세우는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