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교통공사 9호선 언주~중앙보훈병원 구간을 담당하는 노동조합이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의 인력 충원 합의 미이행을 규탄하며 오는 11일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교통공사9호선지부는 2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이미 합의한 인력 증원을 즉시 이행하라”고 촉구하며 향후 투쟁 일정을 발표했다.
지부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 2024년 말, 2025년까지 안전을 위한 최소 인력인 55명 이상을 증원하기로 합의하며 파업을 철회한 바 있으나, 합의 후 1년이 다 되어가는 현재까지 인력 증원은 단 한 명도 이뤄지지 않았다. 김성민 서울교통공사9호선지부 지부장은 투쟁 발언을 통해 “서울시는 인력 문제가 ‘노사 간 해결할 일’이라 하고, 공사는 ‘서울시 승인이 필요하다’며 서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지난해 7월 완료된 조직진단 연구용역 결과, 적정 인력을 위해 총 197명의 증원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음에도 서울시와 공사가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부는 현재 9호선의 인력 부족 상황이 한계에 다다랐다고 호소했는데, 자료에 따르면 9호선 운영부문의 역당 현장 인력은 26.3명으로, 서울교통공사 1~8호선의 55.7명에 비해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로 인해 역무원은 야간에 역 전체를 혼자 감당해야 하는 ‘나홀로 근무’가 일상화되어 안전사고와 비상 상황에 취약한 구조이며, 기술 분야 역시 4명이 30km에 달하는 선로를 점검하거나 승강장 안전문을 개소당 3분 이내에 점검해야 하는 등 비현실적인 업무 강도에 시달리고 있다.
또한 지부는 서울시의 예산 배정 우선순위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지부는 “마곡에서 잠실까지 2시간 걸리는 한강버스 사업에는 1,47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면서, 40분 걸리는 9호선의 안전 인력 증원 약속은 지키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으며, 서울시의 무리한 예산 삭감으로 인해 2026년에는 임금체불까지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이를 ‘서울시의 고의적인 예산 갑질’이라고 규정했다. 서울교통공사9호선지부는 서울시와 공사가 합의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3일부터 열차 운행을 포함한 전 직렬 안전 준법투쟁에 돌입하고, 10일까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1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강행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