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안전업무 외주화 저지, 현장안전인력 공백 대책 수립 위해

공공운수노조 서울교통공사노조가 15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1월 22일부터 2차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노조는 지난 9일 교섭의 진전을 촉구하고 노사 양측 간 이견을 좁히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1차 경고파업을 진행했다. 그간 노조는 지속적으로 서울시와 공사 측에 입장 변화와 진지한 대화를 촉구했다. 그러나 서울시와 공사는 갑자기 강경 대응 기조로 돌변했다. 노조는 거듭 올 12월 정년퇴직에 따른 현장안전 및 업무 공백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사측은 불구 한 달 보름 뒤에 벌어질 현장 안전인력 공백에 대해 어떠한 대책도 제시하지 않고 있어 현재까지 교섭이 열리지 못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노조 명순필 위원장은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경고파업을 진행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노사 합의로 작성한 단체협약이 명시한 바를 따르지 않겠다고 하기 때문이다. 서울교통공사 단체협약은 업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결원을 충원하도록, 신규 채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와 공사는 법과 단체협약을 위반하는 것임을 알면서도 이행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 결과 다가 올 1월이면 현장 안전인력 공백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파업 돌입의 이유를 밝혔다. 이어 “노사 합의에 따라 하반기 신규채용을 하자는 것, 단체협약에 따라 결원인력을 충원하자는 것, 이를 통해 지하철과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자는 요구에 사측은 단체협약 위반과 함께 단체협약 해지도 검토한다고 응답하고 있다. 시대를 역행한 발상과 대응”이라며 분노했다.

또 “불과 한 달 반 뒤에 지하철과 시민, 노동자는 안전인력 공백으로 위험에 노출된다. 누구보다 현장 안전 업무와 인력 공백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책을 강구할 당사자는 마땅히 사측이다. 1월부터 ‘알아서 하라는 식’의 사측의 태도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노사가 합의한 하반기 신규채용과 뻔히 예견되는 안전인력 공백을 단체교섭의 카드로 사용하는 태도도 마찬가지다. 재정 구조의 근본적인 원인은 정부와 서울시의 정책 수행에 따른 지원 외면이다. 원인과 무관한 엉뚱한 처방으로 시민과 노동자에게 책임을 떠넘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시민 여러분! 우리는 위험과 안전의 외주화를 막고자 합니다. 곧 닥칠 예견되는 안전인력 공백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자 합니다. 우리는 언제든지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교섭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서울시와 공사의 진지한 입장 변화를 거듭 촉구하며, 의미있는 진전을 기대합니다. 하지만 서울시와 사측이 대화와 협상보다 대결과 제압을 선택한다면 부득이 안전한 지하철, 위험과 안전의 외주화로 역행하지 않는 지하철로 돌아오기 위해 11월 22일부터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노조는 앞으로 남은 일주일간 진지한 태도로 이견을 좁혀 나가기 위한 노력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지만, 서울시와 사측이 갑자기 대화를 중단하고 공세 일변도로 나간다면 불가피하게 22일부터 2차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