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가 총파업·총력투쟁을 선언했다. 1일 철도노조는 전국 지부장들이 집결한 가운데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9월 중순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철도노조는 “수서행 KTX만이 열차를 줄이지 않고 다른 지역에 열차를 운행할 유일한 방법”이라며 “철도가 산산이 쪼개지는 현실을 차마 지켜볼 수 없어 투쟁에 나선다”고 설명했다. 철도노조는 ‘국토부가 시민의 편리한 열차 이용을 막은 날로 9월 1일을 기억할 것’이라며 수서행 KTX만 거부하는 국토부의 입장 변화를 촉구했다. 이어 수서행KTX 말고 합리적인 대안이 있는지 밝힐 것을 국토부에 요구하며 국토부가 답을 내온다면 수용할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양미숙 부산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국토부가 부산시민을 기만한다’며 ‘철도노조의 준법투쟁과 파업투쟁에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양미숙 사무처장은 “부산시민은 수서행 SRT를 요구했는데 서울역 KTX를 대안으로 제시했다”며 “이는 부산시민의 불편을 해소하는 게 아니라 우롱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양미숙 사무처장은 좌석할당도 문제 삼았다. 좌석할당 상향으로 부산 시민의 열차이용이 나아질지는 모르지만, 이는 또 다른 지역의 불편과 피해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실제로 국토부는 부산시민의 반발이 커지자 부산역 출발 SRT 좌석할당을 편도 391석 늘린다고 했다. 줄어든 좌석이 편도 2천 석이 넘는 상황을 고려하면 의미 없는 수치다.
부산출발 좌석할당이 늘어나면 대구나 울산, 경주, 대전에서 SRT를 이용하는 다른 지역 승객은 좌석이 그만큼 줄어든다는 것도 문제이다. 양미숙 사무처장이 ‘다른 지역의 불편과 희생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비판한 것도 이 때문이다. 양미숙 사무처장은 “누군가의 불편과 희생을 전제로 한 정책은 그 자체로 졸속”이라며 “시민 우롱 그만하고, 수서행KTX 운행하라”고 덧붙였다.
민희 923기후정의행진 조직팀장은 공공철도의 가치를 강조했다. 기후위기시대 탄소배출이 적은 철도가 대안이라는 것이다. 그는 철도의 보편적 서비스를 강조했다. 철도노조의 투쟁을 공공성을 지키는 투쟁이라며 연대투쟁도 약속했다.
그는 유일한 흑자노선인 철도가 쪼개져 서민열차 운행이 줄어드는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고도 했다. 민희 조직팀장은 “KTX와 SRT를 통합해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고, 고속철도에서 나온 수익이 공공철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전국 13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철도민영화 저지 하나로 운동본부 박석운 대표는 시민저항을 경고했다. 박석운 대표는 “공공재인 철도는 이용자 편익을 우선해야 한다”며 “시민불편과 희생만 강요하는 국토부의 철도 쪼개기 확대 정책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박석운 대표는 “업무 대부분을 철도공사가 대신하는 가짜 경쟁 바로 잡고 쪼갠 철도를 통합하는 것 만이 시민의 편익과 안전에 부합한다”며 “철도노동자의 투쟁과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파업투쟁 지원을 다짐했다. 양경수 위원장은 “철도 민영화를 막고 공공성을 지키는 것은 시민의 안전과 복지를 지키는 것”이라며 “민주노총 모든 조합원이 엄호하고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최명호 위원장은 철도 쪼개기를 막고 공공성을 강화하는 투쟁에 나서겠다고 했다. 최명호 위원장은 “인내하며 참고 또 참고 기다리고 기다렸지만, 지금까지 국토부는 묵묵부답 말이 없다”며 시민의 편안한 열차이용과 수서~부산 열차대란을 막기 위한 총파업 투쟁을 선언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철도노조는 직종별 지부장회의를 거쳐 오후 4시경 용산 철도노조 대회의실에서 확대쟁의대책위원회를 시작했다.